[Github] 재미없는 내 git 프로필 꾸미기 (이름하야 깃꾸)
사이드프로젝트를 하기 위해 깃헙을 탐험하던 도중, 허전한 내 프로필과 다르게 반짝반짝거리는 현란한 프로필을 여럿 마주하게 되었다.
도대체 어떻게 하는 거여요?!
알고보니 깃헙에는 여러가지 이스터에그가 존재한다고 한다!!wow 그 중 하나가 오늘 배울 깃꾸 이스터에그!
본인 닉네임으로 레포지터리를 만들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뜬다.
아래 뜬 경고창은 이미 만들어져있기 때문에 생긴 경고창! 초록색 라운드박스 안의 문구에 집중하자.
이 레포지터리를 만들면 자동으로 README.md 파일이 등록되어 있다는데 필자는 처음에 등록이 되어있지 않아서(생성시에 설정을 해줘야 함) 레포지터리를 생성한 후에 따로 추가해주었다. readme.md 파일 내에 예제 코드가 있으니 참고해서 만들면 될 것이다.
태그는 열심히 구글링하면 다 나옵니다 ^_^
추가로 gist(코드조각, 로그, 메모를 남기는데 사용하는 공간)를 이용하여 아래와 같이 핀으로 꾸미는 방법도 있다. 이 방법은 조금 복잡하다.
필자는 productive-box와 github-stats-box 두 가지를 노출시켜보았다.
1. 우선 첫 번째로 https://gist.github.com/ 에서 새로운 gist를 생성한다. (제목, 내용 임의로 추가)
2. 다음으로는 github 토큰 생성하는 페이지에서 repo / gist 항목을 체크한 뒤에 토큰 발급을 한다.
(참고로 토큰을 발급한 뒤에 따로 복사해놔야한다. 해당 페이지를 벗어나면 토큰을 다시 볼 수 없으니 주의!)
https://github.com/settings/tokens
3. 다음에는 productive-box repository를 포크한다. 우측 상단의 Fork 버튼을 누르면 포크가 완료된다.
4. 포크가 된 본인 레포지터리의 Action 탭에서 enabled 버튼을 눌러 Action을 활성화시켜준다.
5. github/workflow/Schedule.yml 파일을 수정해서 환경변수를 작성한다.
- GIST_ID : 처음에 생성한 gist의 id를 입력한다. (gist URL, gist.github.com/ 뒤에 아이디값이 있다.)
- TIMEZONE : 말그대로 timezone을 적어준다. Asia/Seoul을 적어주면 된다.
6. Settings > Secrets에서 new repository secret 버튼을 클릭한 뒤 이동한 페이지에 환경변수를 설정해준다.
- GH_TOKEN: 앞에서 발급받은 토큰
7. gist를 내 프로필에 핀으로 고정한다.
※ 참고로 Action 주기(약 1시간)에 따라 자동으로 갱신되지만, 바로 적용하고 싶다면 README.md 파일을 수정하는 등 포크한 레포지터리 내의 파일을 수정하면 즉시 메인에 적용된다.
감사합니다👌😊
제 깃도 놀러오세요 ^^/